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움증권 영웅문을 통해 주식 거래를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으로 각각 구분하여 정리해 보고 수수료 평생무료 혜택까지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의 대중성
키움증권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압도적인 주식 거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증권사로 단순 점유율이 20% 이상이며 개인 투자자를 기준으로 거래 자금이 30% 모여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수수료와 각종 이벤트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고 또 이를 적절히 사용하며 혜택을 누리는 것도 적지 않은 비용을 절약하거나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꼭 눈여겨봐야 할 텐데요.
그 전에 앞서 자신이 국내 또는 해외 주식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어느 정도 정확하게 인지를 하고 임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국내와 해외로 구분하여 키움증권에서 주식 거래를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시죠.
키움증권 영웅문 국내 주식 매수 매도 수수료
삼성전자나 네이버 또는 카카오와 같은 국내 주식을 거래할 때 보통 컴퓨터로 거래하는 HTS나 스마트폰으로 거래하는 MTS 방식으로 매수 또는 매도를 진행할 것입니다.
어느 경우든 모두 0.015%로서 예를 들어 100만 원의 주식을 사거나 팔 때 1회당 15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유관제비용이라고 해서 한국거래소나 한국예탁결제원에 내는 금액도 있는데 이는 0.0036396%이고 또 매도 거래에 한해서는 증권거래세라고 해서 0.25%의 수수료를 추가적으로 내야합니다.
정리하자면 매수할 때는 0.0186396%, 매도 시에는 0.2686396%의 수수료를 납부해야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해외 주식 매수 매도 수수료
키움증권에서 해외 주식을 거래할 때는 온라인으로 거래하느냐, 오프라인으로 거래하느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거의 대부분 온라인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여기서도 온라인으로 거래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또 중국, 일본, 유럽 쪽 해외 주식을 거래할 수도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는 미국 주식에 많은 관심이 있으실 것이기 때문에 나라별로 다른 수수료 설명을 미국 주식 거래 기준으로 말씀드려볼까 해요.
키움증권 영웅문을 통해 미국 주식을 거래할 때도 HTS와 MTS 상관없이 모두 0.25%의 기본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물론 여기에 기타 거래세라고 소정의 추가 수수료가 더 부과되지만 이는 거의 무시할 만한 수준이라 보통 0.25%라고 소통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다시 말해 100만 원의 주식의 매수 또는 매도할 때마다 1회 기준 25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는 것으로 국내 주식 수수료와 비교해서는 많이 비싼 편이기는 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움증권 영웅문을 통해 주식 거래를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으로 각각 구분하여 정리해 보고 수수료 평생무료 혜택까지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주식 거래를 하면서 1회 거래 당 자신에게 발생하는 수수료가 어느 정도인지는 기본적으로 꼭 알고 있어야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 번 정리해봤 는데요.
여기에 키움증권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도 간간이 이용하면 꽤 쏠쏠한 용돈벌이도 가능하니 아래 링크를 통해 이번 기회에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